유니티 최적화
1. 그래픽 최적화
유니티에서 그래픽 최적화많큼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 2D게임의 스프라이트나 UI의 그리픽소스등은 같은 그룹 ( 한 Atlas ) 으로 묶어 Sprite Pakage를 해주시고, 사이즈나 화질등을 게임에 따라 최적의 크기와 화질 압축방식으로 설정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 하지만 그래픽 리소스 제작에서 부터 최적화를 염두해두고 게임에 최적화된 그래픽 소스를 제작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3D게임이라면 폴리곤수를 줄여야 하고 텍스쳐 사이즈를 줄여야 하며 잘 정돈된 토폴로지를 갖고 있어야 하죠 , 애초에 최적화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작되기때문에 게임제작 전반에 걸처 최적화를 염두해둬야 제대로된 최적화를 할수가 있습니다.
2. 프로그래밍 최적화
유니티 프로그래밍 최적화에서 가장 많이 듣는 소리는 Update문을 최대한 적게 쓰라는 것입니다, 필요이상으로 많이 쓰인 Update문은 성능을 당연히 저하시키지요 , Update문의 대체 수단으로 코루틴을 활용하거나, FixedUpdate문을 사용하고 유니티 설정에서 FixedUpdate문의 초당 호출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 Start()함수나 Awake()함수또한 사용하지 않는다면 선언된것만으로도 리소스를 사용하기때문에 삭제해줘야합니다, 가장 초보이면서도 치명적인 실수는 구지 초당 프레임횟수많큼의 반복실행이 필요하지 않은 루틴을 Update()문 안에 선언하는것입니다, 이벤트나 메시지로 처리가 가능한것은 따로 함수를 작성하여 딱 필요한 순간에만 실행되도록 해야합니다.
유니티 프로그래머가 알아야할 최적화 코드 작성법 ( "To be programmer" 님의 블로그 글 링크)
3. 병목현상 제거
4. 유니티의 고질적인 문제 가비지 컬렉션
5. 최적화 감지